unslash에서 niche를 검색하면 이런 틈새 사진이 뜬다! 신기함
NICHE

니치(niche)란 틈새란 뜻으로 니치마켓은 말 그대로 틈새시장을 의미한다.

니치마켓은 시장점유율이 낮은 기업이나 후발 기업이 기존 시장으로 직접적인 진출을 피하면서 아직 선점되지 않은 분야를 공략해 자신의 입지를 넓히고자 할 때 선택된다.

경영학적 정의로는 전체 시장에서 특정한 제품이 집중하는 일부 시장을 말하기도 한다.

이 시장은 고객의 구체적인 수요를 총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고객을 확실히 붙잡을 수는 있지만 대상이 되는 고객 숫자가 많지 않다는 한계가 있다.

예를 들어 대다수의 휴대전화 제조업체가 사양이 뛰어난 프리미엄급 스마트폰을 출시할 때 중저가폰으로 니치마켓을 공략할 수 있지만 작은 시장 규모 탓에 성공 확률은 그만큼 떨어진다.

이런 이유로 니치마켓을 개척하려면 숨겨져 있던 고객의 수요를 파악해 니치마켓의 파이를 키워 나가는 것이 필수적이다.

Benefits of Niche Marketing

It’s true that a smaller customer base means that you can earn less than your competitors. But it’s also true that niche marketing brings benefits that mass-level marketing brings in with difficulty. Here are some benefits you and your business gain when you adopt a niche marketing strategy:

1) Better customer relationship
- 더 personalized 된 서비스 및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음
- 고객과 긴밀한 관계 형성 가능
2) Less competition
- 시장이 작기 때문에 더 적은 경쟁자가 존재
- price 경쟁할 필요 없음, 더 많은 margin을 남길 수 있음
3) Word of mouth growth
- 고객층이 작아 해당 고객층의 다른 사람들에게 쉽게 접근 가능함
4) Expertise buildup
- 틈새 시장의 경우 해당 분야의 전문 지식을 발전시킬 수 있고, 그게 경쟁력이 될 수 있음
5) Less costly
- 타겟층이 작아 마케팅 및 영업 비용 절감 가능

B2B랑은 약간 결이 다를 수 있지만 좋은 설명인 듯
그리고 실제로 B2B에서도 비슷하긴 한 것 같다

출처: https://www.najmc.com/niche-marketing/, 연합인포맥스(http://news.einfomax.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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